<베드로후서 서론>
1. 기록자
베드로후서는 저자 문제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후서는 베드로의 저작이라는 내외적 증거가 많습니다. 본서의 1:1에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라고 밝히고 있고, 1:14에는 자신이 순교할 것이라는 그리스도의 예언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요21:18-19). 또 저자는 1:16-17에서 자신이 변화산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변모한 사건을 목격한 제자라는 사실을 밝히고 있습니다 (마17:5, 막9:7). 또 3:1에 언급된 '둘째 편지'라는 문구는 저자가 첫번째 편지인 베드로전서와 동일인이라는 사실을 말해 줍니다. 그리고 베드로후서가 베드로의 저작이라는 사실은 오리겐(Origen), 유세비우스(Eusebius),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어거스틴(Augustine), 시릴(Cyril) 등이 인정했습니다.
2. 수신자
1:1에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이라고 했는데 구체적인 대상이 언급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3:1의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이제 이 둘째 편지를 너희에게 쓰노니"라고 언급한 것은 베드로가 베드로전서의 수신자와 마찬가지로 소아시아에 흩어져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쓴 글임을 알 수 있게 합니다 (벧전1:1).
3. 기록 연대
본서가 기록된 때는 베드로전서가 쓰여진 A.D.64년 경부터 베드로가 순교했던 A.D.68년 경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서가 로마 네로 황제의 집권 말기(A.D.64-68년 경)에 박해받고 있는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해 보낸 것이므로 그 기록 연대를 A.D.66-67년 경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종합하면 본서의 기록 연대는 A.D.64-68년 경이며 구체적으로는 A.D.66-67년 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장소
본서의 기록 장소는 베드로전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베드로전서의 기록 장소는 '바벨론'으로 나와 있습니다 (벧전5:13). 여기에서 사용된 '바벨론'은 로마를 가리킵니다 (Origen, Tertullian). 성경의 묵시문학에서는 흔히 실제명이 아닌 상징적인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바벨론'을 로마로 사용했습니다 (계17:5, 18:2).
5. 기록 목적
본서의 기록 목적은 베드로전서와 마찬가지로 고난받는 성도들을 격려하고 권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베드로전서는 외부로부터 오는 박해를 다룬 반면 본서는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를테면 배교와 거짓 선지자에 대한 경고하고 그들과 맞서 싸울 것을 권면하는 것입니다.
6. 본서의 특징
본서는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지식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본서는 내용에 있어서 유다서와 유사한 부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거짓 교사에 대한 내용은 많이 흡사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용 전개는 1장에서 그리스도인의 성숙에 대한 권면을, 2장에서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와 정죄, 3장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재림에 대한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