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聖經> 베드로후서 2:1-22
<題目>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고
<序言>
베드로는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주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고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므로 영적으로 성숙한 자가 되고 하나님 앞에 온전한 생애를 살기를 원했습니다 (1장). 그러기 위해 바른 교훈에 서야 하고 바른 교훈을 바꾸어 타락시키는 거짓 교사들을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구약시대에도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거짓선지자들이 있어서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타락시켰는데 당시에도 거짓 교사들이 있어서 그리스도인들의 온전한 신앙생활을 위협했습니다. 그것은 주님이 예언한 대로였습니다 (마24:11, 24, 계13:11-18). 그래서 2장에서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의 특성과 결국을 알게 하는데 주력합니다. 내용구조는 거짓 교사들의 특징(1-3절), 거짓 교사들에 대한 심판 심판(4-10a절), 거짓 교사들의 불의함(10b-19절), 거짓 교사들의 운명(20-22절)으로 되어 있습니다.
<本論>
1. 거짓 교사들의 특징 (1-3절)
1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2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3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베드로는 과거에 거짓 선지자들이 있었던 것처럼 당시에도 거짓 교사들이 있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1절에 "그러나 민간에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선생들이 있으리라~"고 했습니다. '민간'은 사람들을 말하며 구체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킵니다. '선생'은 교사를 의미하는데 뉘앙스로 보면 지도자를 의미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자신들을 하나님이 보내지 않았는데 하나님이 보냈다고 말하고 자신들의 말이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 아닌데 하나님 말씀이라고 전하는 자들입니다 (렘4:10, 6:14, 14:13, 23:21, 32, 겔13:2-7). 그와 같이 거짓 교사들도 주께서 보낸 사람들이 아닌데 주님이 보낸 자들이라고 하면서 성경을 곡해하여 자신들의 가르침이 주의 교훈인 것처럼 가르치는 자들입니다.
그들이 교회에 침투하고 그리스도인들을 미혹하는 형태는 은밀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절 중반절에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라고 했습니다. '이단'(異端)은 헬라어로 하이레시스(αιρεσειs)로서 영어의 heresy입니다. 이 단어는 기본적으로 '의견'이나 '이론'이나 '교훈'이나 '교리'를 말합니다. 그러나 후에 '예수 그리스도나 사도들의 가르침과 다른 특정한 교리를 주장하고 가르치는 사람 혹은 단체'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본문에서 사용된 의미는 기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가르침과 다른 교훈'을 말합니다. 거짓 지도자들은 멸망케 할 그릇된 이론을 '가만히 끌어들여' 옵니다. 그릇된 성경해석을 가지고 눈치 채지 못하도록 은밀하게 사용합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가정과 교회에 은밀하게 침투합니다 (갈2:4, 딤후3:6, 유1:4).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에게 분별력을 가지고 가려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1:2, 13:8). 그들을 분별하는 방법은 교훈과 행위입니다 (요이1:10-11, 마7:15-20).
①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합니다 (1절). 1절 하반절에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고 했습니다. '자기들을 사신 주'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한 말입니다. 거짓 교사들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를 구속했다는 사실을 부인합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도가 구주인 것을 부인합니다. 우리는 예수그리스도가 성령으로 동정녀에게 탄생한 것과 택자들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신 것과 3일만에 부활한 사실과 40일 후에 승천하여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과 다시 재림하실 것을 부인하는 자는 경계해야 합니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얻는다는 사실과 육체로 재림하신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자는 경계해야 합니다 (요일4:2, 요이1:7, 유1:4).
②교만합니다 (10-11절). 10절 하반절에 "이들은 담대하고 고집하여 떨지 않고 영광있는 자를 훼방하거니와"라고 했습니다.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교사들은 당돌하고 거만하여 영광있는 자를 훼방한다는 것입니다. '영광있는 자'는 11절에 보면 천사 특히 미가엘 천사를 의미합니다. 거짓 교사들은 교만하여 하나님을 위해 사역하고 교회와 성도를 섬기는 천사 곧 자기들보다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까지 업신여긴다는 것입니다 (유1:8-9). 그들의 배후에서 역사하는 사단과 마귀와 귀신들도 교만하여 영계에서 쫓겨난 자들입니다 (겔28:13-16, 유1:6, 계12:9-10)
③음란합니다 (2, 12-13, 18절). 2절에 "여럿이 저희 호색하는 것을 좇으리니 이로 인하여 진리의 도가 훼방을 받을 것이요"라고 했습니다. 음심이 가득하고 음란합니다. 연락을 좋아하고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합니다. 이방종교에는 우상숭배와 관련하여 성적 타락이 조장되었는데 거짓교사들은 성적 방탕에 빠지게 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방해합니다 (계2:14,20).
④탐심으로 행합니다 (3, 14-15절). 3절에 "저희가 탐심을 인하여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利)를 삼으니 저희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저희 멸망은 자지 아니하느니라"고 했습니다.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로서 저주의 자식들입니다. 발람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들은 잘못된 교리를 가르치고 미혹받은 자들을 이용하여 자기들의 경제적인 욕구를 채우려 합니다 (딛1:11, 유1:16).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반드시 심판하여 멸망시킵니다. 그들은 주께서 오실 때에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계20:10, 21:8).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을 분별하여 물리쳐야 합니다 (계2:2,6).
2. 거짓 교사들에 대한 심판 심판 (4-10a절)
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5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7 무법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 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8 (이는 이 의인이 그들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이 상함이라)
9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10 특별히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는 형벌할 줄 아시느니라~
베드로는 불의한 자를 심판하고 경건한 자를 건지시는 하나님을 증거합니다 (9-10절). 그것은 하나님께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나라를 파괴하는 거짓 교사들은 반드시 심판하고 그들 가운데서 경건한 신앙인들을 건지신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베드로는 그 예로 세 사건을 들었습니다.
①타락한 천사에 대한 심판입니다 (4절).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천사들을 창조하였습니다. 천사장은 가브리엘, 미가엘, 루시퍼(?)였습니다. 가브리엘은 계시를 전달하는 사역을 맡았고 미가엘은 전투하는 사역을 맡았고 루시퍼는 찬양하는 사역을 맡았습니다. 에스겔28:13-17에 보면 교만하여 타락한 천사에 대한 내용을 교만한 두로왕에 대해 비교하면서 두로왕이 받을 심판을 경고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거기에 보면 루시퍼는 하나님 보좌의 그룹들 사이에서 찬양을 하는 사역을 책임진 자였으나 교만하여 타락하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사야14:12-15에는 지극히 높은 하나님과 비기고 하나님의 별들 보다 위에 있으려고 했습니다. 유다서1:6에는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고 자기 처소를 떠났다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12:7-9에는 그와 그 사자들을 사단과 마귀라고 했고 미가엘 천사장과 더불어 싸우다가 이기지 못하고 땅으로 내어 쫓겼다고 했습니다.
본문에는 범죄한 천사들을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둔다고 했습니다 (4절). 본절에서 말한 '지옥'은 탈타로스(ταρταροs)입니다. '지옥'(地獄)이라는 용어는 크게 하데스(αδηs)와 게엔나(γεεννα)가 있습니다. 하데스(αδηs)는 일반적으로 악령들의 임시처소나 죽은 자의 영혼이 일시적으로 거하는 곳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본문의 탈타로스(ταρταροs)는 음부의 가장 깊은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지만 본문에서 범죄한 천사를 심판 때까지 음부의 가장 깊은 곳에 가두어 두었다고 하는 것은 흑암의 영역에 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유다서1:6에도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었다고 했습니다.
타락한 천사들이 최후심판을 받은 후에는 게엔나(γεεννα)에 가게 됩니다. 게엔나 는 히브리어 게-힌놈 (힌놈의 골짜기)이라는 말에서 왔습니다. 힌놈 골짜기는 원래 예루살렘 남동부로 뻗어 있는 히브리어 지명 와디에르 라바비 (Wadier-Rababi)를 말합니다 (수15:8, 18:16, 사31:9, 66:24, 렘32:35, 대하33:6). 그 곳은 황소 형상의 몰록(Moloch) 우상을 숭배하는 지역이었습니다. 그 우상 숭배에는 인신제사가 뒤따랐습니다 (왕하16:3, 21:6). 불로 이글거리는 팔에 아이를 바치므로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처참했습니다. 그 광경들에서 그 곳을 게-힌놈 (힌놈 골짜기) 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게-힌놈 은 정확히 말하면 게 벤-힌놈 (애곡의 아들들의 골짜기)입니다. 유대인들은 그 가공스러운 희생제사가 요시야 왕에 의해 폐지된 이후 그 곳을 심히 혐오하여(왕하23:10) 그 곳에 죽은 동물이나 범죄자들의 시체를 버렸습니다 . 그런데 그 시체들로 인한 오염을 막기 위해 불로 태웠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그 곳을 자연스럽게 심판의 장소의 상징으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렘7:32,19:6). 최후심판에서 정죄받은 자들이 영원히 형벌받은 곳에 대한 명칭으로 사용했습니다.
게엔나(γεεννα)는 신약 성경에서 선재된 실체로서 (마25:41),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이 타고 있는 영원한 형벌의 장소입니다 (막9:43, 마13:42, 50, 5:22, 23:33). 그 곳은 음부(αδηs)가 죽은 자가 일시적으로 거하는 곳인데 반해 최종적인 곳이며 (막9:43, 48), 음부가 죽은 자의 영혼만 가는 곳인데 반해 영혼과 육체가 결합되어 가는 것입니다 (막9:43-, 마10;28). 성경에는 그곳을 묘사할 때 유황 불못처럼 불타는 곳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마5:22, 25:4, 18:9, 막9:43). 요한계시록에는 지옥을 유황불못으로 표현했습니다. 유황불못은 헬라어로 την λιμνην του πυροs την καιομενην εν τω θειω (a lake of fire burning with brimstone-KJV. 계19:20)로서 유황과 함께(으로) 불타는 못(호수)입니다. 이 불은 영원한 불이고 (마18:8, 마25:41, 유1:7), 꺼지지 않는 불이고 (막9:43), 구더기도 죽지 않는 불입니다 (막9:48). 그 곳은 사단(마귀)이 갈 곳이고 (계20:10), 적그리스도(짐승)과 거짓선지자가 갈 곳이고 (계19:20), 불신자들이 갈 곳입니다 (계20:15). 그들은 그 곳에서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당합니다 (20:10). 그것을 둘째 사망이라고 합니다 (계20:14, 21:8).
②노아 시대에 대한 심판입니다 (5절).
노아시대에 세상 사람들이 경건치 않았습니다. 마태복음24:37-39에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고 했습니다 (눅17:26-27). 당시 사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 않고 물질과 육체주의로 살았으며 방탕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을 홍수로 심판하고 그 가운데서 노아와 그의 일곱 식구 곧 8명을 방주를 통해 구하셨습니다.
③소돔 고모라에 대한 심판입니다 (6-8절).
아브라함과 롯 시대에 소돔 고모라 사람들이 경건치 않았습니다. 그들은 얼마나 음란했는지 모릅니다. 하나님의 사자(使者)들이 소돔 성에 들어가 롯의 집으로 갔을 때 소돔 사람들이 노소하고 사방에서 모여들어 집을 에워쌌습니다. 그리고 롯에게 말하기를 "이 저녁에 네게 온 사람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고 했습니다. 상관(相關)한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야다'로서 성(性)적 관계를 의미합니다. 그러자 롯이 하나님의 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납자를 가까이 하지 않은 두 딸을 이끌어 낼 테니 눈에 좋은 대로 행하라고 했습니다 (창19:1-8). 하나님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명망시키기로 작정하고 유황불을 내려 재가 되게 했습니다. 그러나 롯은 그들의 무법한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했습니다. 날마다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으므로 그 심령이 상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어 그와 그의 가족을 살렸습니다. 불의한 자들을 심판하되 의로운 자들을 살렸습니다.
하나님이 사단과 노아시대의 사람들과 소돔 고모라 사람들을 심판한 사실을 말한 것은 종말에 나타나는 거짓 교사들도 반드시 심판한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9절에는 불의한 자는 반드시 형벌 아래 둔다고 했습니다. 10-11절에는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 곧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들을 특별히 형벌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들은 자기들보다 힘과 능력이 있는 천사들보다 약하면서도 감히 담대하고 고집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 곧 천사들을 훼방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과거에도 그랬듯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이 하시는 일들을 훼방하는 거짓 교사들과 그들을 따르는 자들을 반드시 심판하고 하나님 뜻대로 사는 자들을 구할 것입니다. 당시는 육적인 삶이 승리한 것 같으나 결국은 영적인 삶이 승리합니다. 비진리가 승리하는 것 같으나 종국에는 진리가 승리합니다.
3. 거짓 교사들의 불의함 (10b-19절).
~이들은 당돌하고 자긍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들을 비방하거니와
11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도 주 앞에서 그들을 거슬러 비방하는 고발을 하지 아니하느니라
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13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14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15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16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라
17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되어 있나니
18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19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①영광있는 자를 훼방하기에 담대합니다 (10절). 더 큰 능력과 함을 가진 천사라도 주 앞에서 그들을 송사하지 않습니다 (11절). 그것은 주께 속한 권한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거짓 교사들은 교만하여 하나님과 하나님이 수종 드는 천사들 까지도 무시합니다. 그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해 태어난 이성없는 짐승과 같아서 알지 못한 것을 훼방합니다. 그러다가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할 자들입니다 (12절). 멸망 가운데서 멸망할 자들, 곧 멸망 가운데서 파괴될 자들입니다 (12절).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할 자들입니다. 자신들이 행한 불의로 불의를 당하여 보응을 받을 자들입니다 (13절).
②연락하기를 기뻐하는 자들입니다 (13절). 낮에 연락하기를 기뻐하는 자들입니다. 일반적으로 방탕하는 생활은 밤에 이루어지나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방탕한 생활을 합니다. 연회 할 때에 간사한 가운데 연락합니다. 그리스도인의 모임에도 교묘하게 그런 속성를 드러낸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육체적 욕망만 추구하는 자들입니다 (롬1:24-25).
③탐욕으로 연단된 자들입니다 (14절). 탐욕에 연단된 자들입니다. 탐욕생활이 습관화 되어 있는 자들입니다.저주의 자식들입니다. 발람의 길을 좇는 자들입니다. 발람의 길은 돈을 사랑하여 바른 길을 떠나 거짓 예언을 하고 멸망할 교훈을 하여 이스라엘을 망하게 한 길입니다 (민22:5-24). 발람은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말 못하는 나귀의 책망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그 길을 포기하지 않고 모압왕 발락에게 가서 이스라엘을 저주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길에서 음상의 제물을 먹고 음행하다가 하루에 염병으로 죽은 자가 23,000명이나 쓰러져 죽었습니다 (민25:9, 31:16, 고전10:8, 계2:14). 그런 자들은 물없는 샘과 같고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와 같습니다. 기대에 부풀게 했다가 실망만 안겨다 줍니다. 그들에게는 캄캄한 어두움이 예비되어 있습니다. 지옥을 의미합니다. 거짓 선지자들이 갈 곳은 지옥입니다 (계20:10).
④육체의 정욕으로 기울어진 자들입니다 (18절). 음심이 가득하여 굳세지 못한 자들을 유혹합니다 (14절). 믿음의 뿌리를 깊이 내리지 못한 자들을 미혹하여 방탕하는 생활에 동참하게 합니다. 미혹한 데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합니다 (18절). 이교도들에게서 벗어난 자들 곧 신아이 아직 어린 자들을 미혹합니다. 자유를 준다고 말하지만 자기들은 멸망의 종들입니다. 결국 자기들도 멸망 당하고 남도 멸망케 하는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자녀로서 영광과 복음 안에서 누리는 자유를 말하지만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되는 것입니다. 거짓교사들은 이미 죄의 종이 된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4. 거짓 교사들의 운명 (20-22절)
20 만일 그들이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21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그들에게 나으니라
22 참된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거짓 교사들과 그들에게 미혹당한 자들은 결국은 돌이키기 힘듭니다. 예수님을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얽매이고 지게 되면 처음보다 나중이 더 심하게 됩니다 (20절). 예수님을 믿는 자가 미혹을 받아 다시 타락하게 되면 믿지 않는 사람들 보다 더 악한 사람이 됩니다. 히틀러, 스탈린, 모택동, 김일성 모두 기독교를 접했던 자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간 후에 있을 곳을 찾지 못하고 돌아다니다가 들어가게 되면 그 사람의 형편이 더욱 심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그것은 나간 귀신이 자기가 있었던 집이 소제된 것을 확인하고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와서 거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마12:43-45).
예수를 믿고 진리 말씀을 받은 후에 다시 의식적으로 타락한 자는 회개하기 힘듭니다. 죄는 범죄의 의도와 관련하여 세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모르고 지은 죄가 있고, 둘째는 알고도 연약해서 지은 죄가 있고, 셋째는 알고도 고의적으로 지은 죄가 있습니다. 알고도 고의적으로 지은 고범죄 가운데 하나님께 대한 의식적 범죄는 용서받기 힘듭니다 (히6:4-6, 10:26-27, 마12:31, 요일5:16). 히브리서6:4-5에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고 했고 10:26-27에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고 했고, 마태복음12:31에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요한일서5:16에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의의 도를 안 후에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자가 되는 것보다 차라리 알지 못하는 것이 더 나은 것입니다 (21절). 기독교 복음을 받은 후에 다시 의식적으로 타락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알지 못한 것이 났습니다. 한번 진리를 깨달은 다음에 의식적으로 탈선한 사람은 다시 바른 진리로 돌아오기 힘듭니다. 한번 교회에 들어왔다가 타락한 사람은 다시 교회에 들어오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을 교회로 이끄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회로 온 사람을 잘 가르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 잘 가르쳐야 합니다. 도형상담자료에 보면 ○타입(Round Type), △타입(Triangle Type), □타입(Square Type), S타입(Gloom Type)이 있습니다. 그 중 S타입은 머리가 발달한 사고형 타입니다. 이 타입은 창조적, 분석적, 논리적, 완벽주의적, 초감각적, 이상적, 희생적 성향을 가진 타입입니다. 그런데 무신론자의 60%가 이 타입입니다. 신앙을 잘 인정하려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믿으면 순교까지라도 하는 충성심을 나타냅니다. 그런데 현대 어린 아이들의 검사를 해 보면 대부분 그룸 타입이라는 것입니다. 중간지대는 없는 세대입니다. 그래서 어린이 주일학교와 중고등부에서 제대로 교육해야 합니다.
22절에 보면 "참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저희에게 응하였도다"고 했습니다. 개가 토하였던 것에 다시 돌아간다는 속담은 잠언26:11 인용입니다.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로 도로 누웠다는 속담은 유대인들의 속담집 아히칼(Ahikar)에 나온 격언 인용입니다. 개와 돼지는 배교자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배교자들처럼 다시 옛 생활로 돌아가서는 안됩니다. 또 교리적인 타락이 아니라 해도 도덕적으로도 옛 생활로 다시 돌아가서는 안 됩니다. 개나 돼지의 모습을 보여서는 안됩니다. 자기 욕망을 위해서는 도덕적인 부정도 마다하지 않는 생활을 해서는 안됩니다. 19절에서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된다고 했습니다. 죄의 습관에 종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結言>
베드로 사역 당시 거짓 교사들이 그리스도인의 교회 공동체를 교리적으로 파괴했고 도덕적인 유혹에 빠지게 했습니다. 베드로는 그들을 경계하기 위해 그들의 속성과 범죄에 대해 지적했고 그들에게 임할 심판과 운명에 대해 지적했습니다. 거짓 교사뿐 아니라 거짓 교사의 가르침을 따라가는 자도 마찬가지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거짓된 교훈을 경계하므로 그들의 헛된 길을 답습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