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강해

<聖經> 역대상27:1-34

<題目> 다윗왕이 행한 일반업무


<序言>

  22-26장에서는 다윗의 종교적 사역을 언급했습니다. 성전건축을 준비하고 성전과 제사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제사장과 찬양대와 문지기와 곳간지기 등의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본 장에서는 다윗왕의 정치적 사역을 기록했습니다. 다윗왕이 성전제도에 이어 국방과 행정에 대한 제도를 만든 것입니다. 다윗왕이 솔로몬에게 종교적인 제도뿐 아니라 모든 부분에서 나라가 견고해지도록 일반적인 제도까지 준비를 해준 것입니다. 본장의 내용구조는 다윗왕의 군대 조직(1-15절), 다윗왕의 지방행정 조직(16-24절), 다윗왕의 재산관리자 조직(25-31절), 다윗왕의 참모들(32-34절)로 되어 있습니다.

 

<本論> 

        1.다윗왕의 군대 조직 (1-15절)

 

  1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가문의 우두머리와 천부장과 백부장과 왕을 섬기는 관원들이 그들의 숫자대로 반이 나누이니 각 반열이 이만 사천 명씩이라 일 년 동안 달마다 들어가며 나왔으니

  2 첫째 달 반의 반장은 삽디엘의 아들 야소브암이요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라

  3 그는 베레스의 자손으로서 첫째 달 반의 모든 지휘관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4 둘째 달 반의 반장은 아호아 사람 도대요 또 미글롯이 그의 반의 주장이 되었으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5 셋째 달 군대의 셋째 지휘관은 대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요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라

  6 이 브나야는 삼십 명 중에 용사요 삼십 명 위에 있으며 그의 반 중에 그의 아들 암미사밧이 있으며

  7 넷째 달 넷째 지휘관은 요압의 아우 아사헬이요 그 다음은 그의 아들 스바댜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8 다섯째 달 다섯째 지휘관은 이스라 사람 삼훗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9 여섯째 달 여섯째 지휘관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0 일곱째 달 일곱째 지휘관은 에브라임 자손에 속한 발론 사람 헬레스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1 여덟째 달 여덟째 지휘관은 세라 족속 후사 사람 십브개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2 아홉째 달 아홉째 지휘관은 베냐민 자손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3 열째 달 열째 지휘관은 세라 족속 느도바 사람 마하래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4 열한째 달 열한째 지휘관은 에브라임 자손에 속한 비라돈 사람 브나야이니 그의 반에 이만 사천 명이요

  15 열두째 달 열두째 지휘관은 옷니엘 자손에 속한 느도바 사람 헬대니 그 반에 이만 사천 명이었더라

 

  다윗왕은 군대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다윗왕의 지시를 받는 요압의 총사령관으로 두고 그 아래 12반장을 두고 그 아래 천부장을 두고 그 아래 백부장을 두었습니다. 12반(班)은 12부대로서 288,000을 24,000명씩 12반으로 나누어 1반이 한 달씩 근무를 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1반이 1년에 1달만 근무하게 되고 나머지 11달은 고향에 머물면서 생업에 종사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럼으로서 근무자들은 고향과 가정에 대한 불만없이 1달 기간에 최선을 다해 근무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최 정예부대로서 근심없이 최선을 다해 근무했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24,000명의 근무자로도 지켜졌을 것입니다. 가장 적은 숫자로 최대의 효과를 가진 제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에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상관을 순종하고 영적 훈련이 잘되어 있는 정예부대가 필요합니다. 적은 수라도 믿음 있는 믿음의 용사들이 공동체를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지치지 않고 최대의 효과를 얻게 하기 위해서는 사역에 전문성을 훈련시키는 동시에 사역을 분배하여 힘들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최대의 힘을 발휘하며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다윗왕의 지방행정 조직 (16-24절)

     

  16 이스라엘 지파를 관할하는 자는 이러하니라 르우벤 사람의 지도자는 시그리의 아들 엘리에셀이요 시므온 사람의 지도자는 마아가의 아들 스바댜요

  17 레위 사람의 지도자는 그무엘의 아들 하사뱌요 아론 자손의 지도자는 사독이요

  18 유다의 지도자는 다윗의 형 엘리후요 잇사갈의 지도자는 미가엘의 아들 오므리요

  19 스불론의 지도자는 오바댜의 아들 이스마야요 납달리의 지도자는 아스리엘의 아들 여레못이요

  20 에브라임 자손의 지도자는 아사시야의 아들 호세아요 므낫세 반 지파의 지도자는 브다야의 아들 요엘이요

  21 길르앗에 있는 므낫세 반 지파의 지도자는 스가랴의 아들 잇도요 베냐민의 지도자는 아브넬의 아들 야아시엘이요

  22 단은 여로함의 아들 아사렐이니 이들은 이스라엘 지파의 지휘관이었더라

  23 이스라엘 사람의 이십 세 이하의 수효는 다윗이 조사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 사람을 하늘의 별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음이라

  24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조사하기를 시작하고 끝내지도 못해서 그 일로 말미암아 진노가 이스라엘에게 임한지라 그 수효를 다윗 왕의 역대지략에 기록하지 아니하였더라

 

  다윗왕은 이스라엘의 행정이 통일되게 하려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각 지파의 지도자들을 지방의 관장들로 세웠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다윗왕이 지방정부를 조직하면서 전혀 새로운 편제를 만든 것이 아니라 모세 때부터 내려온 12지파의 편제를 그대로 활용했다는 것입니다. 옛 체제를 그대로 수용하여 각 지파의 특성을 살려 채택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각 지파로부터 불평없이 중앙정부에 협력하는 큰 장점이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좀더 나은 것을 위해 시대에 맞도록 개혁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옛 것의 모두 거부한다면 공동체의 리더쉽을 발휘할 수 없는 것입니다.    

 


        3. 다윗왕의 재산관리자 조직 (25-31절)

 

  25 아디엘의 아들 아스마웻은 왕의 곳간을 맡았고 웃시야의 아들 요나단은 밭과 성읍과 마을과 망대의 곳간을 맡았고

  26 글룹의 아들 에스리는 밭 가는 농민을 거느렸고

  27 라마 사람 시므이는 포도원을 맡았고 스밤 사람 삽디는 포도원의 소산 포도주 곳간을 맡았고

  28 게델 사람 바알하난은 평야의 감람나무와 뽕나무를 맡았고 요아스는 기름 곳간을 맡았고

  29 사론 사람 시드래는 사론에서 먹이는 소 떼를 맡았고 아들래의 아들 사밧은 골짜기에 있는 소 떼를 맡았고

  30 이스마엘 사람 오빌은 낙타를 맡았고 메로놋 사람 예드야는 나귀를 맡았고 하갈 사람 야시스는 양 떼를 맡았으니

  31 다윗 왕의 재산을 맡은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지금까지는 성 밖에서 봉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언급이었다면 본 단락과 다음 단락은 성 안에서 봉사한 자들에 대한 언급입니다. 본 단락은 다윗왕의 사유재산 관리를 맡은 자들에 대한 소개입니다. 고대 국가에서는 왕실의 모든 비용을 백성들에게 거두어 들인 세금으로 충당합니다. 그로 인해 백성들이 도탄에 빠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다윗왕은 사유재산을 두고 그에 대한 전문관리자들을 두어 경영하게 하므로 백성들로부터 충당하지 않고 왕실의 사업을 충실히 했습니다. 오늘날 교회 지도자들은 사유 재산을 경영하지 않기 때문에 교회에서 사례비를 받지만 그 정신은 어떻게든지 교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우지 않도록 하는 정신이 있어야 합니다.  

 


        4. 다윗왕의 참모들 (32-34절)

 

  32 다윗의 숙부 요나단은 지혜가 있어서 모사가 되며 서기관도 되었고 학모니의 아들 여히엘은 왕자들의 수종자가 되었고

  33 아히도벨은 왕의 모사가 되었고 아렉 사람 후새는 왕의 벗이 되었고

  34 브나야의 아들 여호야다와 아비아달은 아히도벨의 뒤를 이었고 요압은 왕의 군대 지휘관이 되었더라

 

  본 단락은 항상 다윗왕의 주변에서 돕는 모사들에게 대한 언급니다. 요나단과 여히엘과 아히도벨과 후새와 여호야다와 아비아달과 요압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요나단'(Jonathan)은 사울왕의 아들 요나단이 아니라 다윗왕의 조카 요나단으로서 왕실의 공문서를 담당했고, '여히엘'(Jehiel)은 왕자들을 교육하는 일을 담당했고, '아히도벨'(Ahithophel)과 '후새'(Hushai)는 정치적 지략을 담당했고, '여호야다'(Jehoiada)와 '아비아달'(Abiathar)은 정치적인 보좌를 담당했고, '요압'은 군사적 보좌를 담당했습니다. 다윗왕에게는 이런 훌륭한 모사들이 있어서 왕위에 오르게 되고 왕권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훌륭한 지도자는 혼자서 되는 것이 아니고 주변에서 돕는 휼륭한 조력자들에 의해서 되어집니다. 교회 지도자들에게도 휼륭한 조력자들이 있어야 합니다.

 

<結言>

  다윗왕은 이스라엘이 신정국가가 지속되게 하게 하기 위해 종교적인 사역뿐 아니라 군사적 사역과 정치적 사역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지배를 받는 삶이 되기 위해서는 교회생활 뿐 아니라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의 영역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