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강해

<聖經> 스가랴 4:1-15

<題目> 순금등대와 두 감람나무 환상

 

<序言>

  스가랴가 본 다섯번째 환상은 순금등대와 두 감람나무에 대한 환상입니다. 이 환상은 당시 정치적 지도자인 스룹바벨과 종교적 지도자인 예수아에게 힘겨운 성전 재건 사역에 낙심하지 말도록 격려하는 내용입니다. 성전 사역이 성령의 역사로 되어질 것을 제시하므로 무기력한 상태에서 일어날 것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내용구조는 순금등대와 두 감람나무의 환상(1-3절), 순금등대 환상에 대한 설명(4-10절), 두 감람나무 환상에 대한 설명(11-15절)로 되어 있습니다.

  

<本論>

            1. 순금등대와 두 감람나무의 환상 (1-3절)

 

  1 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사람이 잠에서 깨어난 것 같더라

  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잔대가 있는데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또 그 기름 그릇 위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기름 그릇 위에 있는 등잔을 위해서 일곱 관이 있고

  3 그 등잔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 하나는 그 왼쪽에 있나이다 하고

 

  환상 가운데 순금등대가 있었습니다. 그 끝에는 일곱 관이 있었고 그 꼭대기에는 주발같은 것 곧 등잔 받침이 있었고 그 위에는 등잔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등대 좌우편에 감람나무 하나씩 서 있었습니다 (1-3절).

 

  순금등대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전통적인 모습이 아니라 환상 속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순금등대는 구약의 개념으로 하면 성전을 의미하고 신약의 개념으로 하면 교회를 말합니다 (계1:20). 성전과 교회는 세상에 하나님의 빛을 발하는 역할을 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마5:14-16).

 


            2. 순금등대 환상에 대한 설명 (4-10절)

 

  4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5 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므로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6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

  7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

  8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9 스룹바벨의 손이 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은즉 그의 손이 또한 그 일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

  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사람들이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다니는 여호와의 눈이라 하니라

 

  스가랴는 순금등대 환상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해석해 주는 천사에게 물었습니다. 천사는 그것이 스룹바벨에 대한 내용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스룹바벨에게 주신 말씀을 전해 주었습니다 (4-5절).

 

  ①이는 힘과 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신(神)으로 되는 것이라고 했다고 했습니다 (6절). 성전 재건 역사가 인간적인 힘이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되어진다는 것입니다. ②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어 놓을 때에 무리가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7절). '큰 산'은 성전 재건에 방해되는 모든 요인들입니다. 그러나 그런 난관들이 스룹바벨 앞에서 납작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스룹바벨이 성전 재건 역사를 마칠 때에 무리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역사로 되어진 것을 감사하고 찬양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③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의 지대(주춧돌)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고 했습니다 (9절). 하나님이 스룹바벨을 통해 성전 건축 사역을 시작했으니 반드시 그를 통해 성전 재건 사역을 완성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④작은 일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고 했습니다 (10절). '다림줄'은 줄 끝에 돌을 단 것으로서 스룹바벨 손에 다림줄이 있다는 것은 스룹바벨이 성전 공사를 마치기 위해 마지막 돌을 놓는 것을 말합니다. 성전 지대를 놓았을 때 시시하게 시작된 것을 보고 깔보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스룹바벨이 공사를 끝마치려고 할 때에 함께 기뻐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바사에서 B.C.537년에 1차로 귀환한 자들이 도착한 자들이 2년만에 성전 재건을 하기 위해 성전 지대를 놓았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외부에서 사마리아인들이 방해공작을 폈고 동편 총독들도 고소를 했습니다 (스4:1-10, 5:1-15). 내부에선 성전 지대가 놓이는 것을 보고 전에 있었던 솔로몬 성전에 비해 너무 작았기 때문에 이전에  솔로몬 성전을 보았던 나이 많은 사람들은 통곡하며 울었습니다 (스3:12, 4:10). 그래서 사람들은 그런 정황들을 보면서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아직은 성전을 재건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성전 재건을 중단하고 자기 생활과 자기 소유를 늘리는 데만 급급했습니다 (학1:2,4). 그렇게 성전 재건이 중단된 지 14년이나 흘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지도자였던 스룹바벨은 낙심 가운데 있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스가랴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셨습니다.


  6절에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으로 되느니라”고 했습니다. ‘힘’과 ‘능력’으로 되지 않는다는 말은 사람의 수나 지혜나 열정이나 노력이나 기술이나 권력이나 재물 등 사람의 수단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되는 것이라는 말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결국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지와 역사와 섭리로 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물론 우리가 어떤 일을 성공하려면 사람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레드 퀸 효과’(Red Queen Efect)라는 말이 있습니다. 레드 퀸 효과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속편인 ‘겨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나온 붉은 여왕에 대한 표현이라고 합니다. 주인공 앨리스는 자신이 아무리 달려도 제자리에 머무는 것을 발견하고는, 그것이 이상해서 붉은 여왕에게 그 이유를 묻는다고 합니다. 붉은 여왕은 이렇게 대답을 한다고 합니다. “네가 앞으로 가고 싶다면, 지금보다 두 배는 더 열심히 뛰어야 한다.” 이 말의 의미는 주변의 모든 것이 앨리스가 뛰는 만큼 똑같은 속도로 앞으로 뛰기 때문에 항상 제자리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가고 싶다면 두 배는 더 열심히 뛰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레드 퀸 효과’란 주변 환경이 매우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제자리에만 머물러 있으려 해도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최선의 노력을 한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은 아닙니다. 유명한 발명가 에디슨(T.A.Edison)은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성공을 이룬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이 말을 99%의 노력이 성공을 이룬다는 것을 강조한 말로 이해하고 있지만, 원래는 1%의 영감이 성공을 이룬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이었습니다. 99%의 노력을 해도 1%의 영감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사람의 힘과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으로 되는 것이라는 말은 그보다 하나님의 주권이 더 강조된 말입니다. 사람이 아무리 힘과 능력을 있어도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해야 된다는 말이 아니라 사람이 힘과 능력이 없어도 하나님의 영이 역사하여 되게 한다는 것입니다. 힘과 능력이 없어서 안 된다고 좌절해 있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영으로 역사해 줄 것이니 힘을 내어 최선의 노력을 하라는 독려인 것입니다.


  7절에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고 했습니다. ‘큰 산’은 성전을 재건하는 데에 가장 큰 난관입니다. 큰 산을 다 평지로 만들어야 성전을 재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큰 산은 사마리아인들의 방해공작과 동편 총독들의 고소로 인해 바사 왕이 성전 재건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린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적으로 유다 백성 스스로가 성전 재건하는 일을 작은 일로 여기고 아직은 성전 재건을 할 때가 아니라 생각하고 자기 생활에만 집중하는 것일 것입니다. 곧 외적인 방해와 내적인 낙심을 말합니다. 그러나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라고 하신 것은 하나님이 지도자 스룹바벨을 통해 성전 재건을 시작할 때 그 난관들은 다 없어지게 하실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7절下에 “~그가 머릿돌을 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고 했습니다. 스룹바벨이 성전 재건을 시작하기 위해 머릿돌(기초돌, 주춧돌)을 놓을 때 모든 사람들이 그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사람들의 마음을 돌려놓으시겠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리고 10절에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사람들이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고 했습니다. ‘다림줄’은 줄 끝에 돌이나 금속으로 추를 단 도구로서 건축 때에 수직으로 반듯하게 쌓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낙심하던 자들도 하나님이 스룹바벨을 통해 성전 재건이 잘 이루어져 가게 하는 것을 보고 기뻐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9절에 “스룹바벨의 손이 이 성전의 기초를 놓았은즉 그의 손이 또한 그 일을 마치리라 하셨나니~”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스룹바벨을 통해 성전 재건을 시작하게 했으니 스룹바벨이 성전 재건을 마치게 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시작부터 마칠 때까지 함께 해주시겠다는 의미입니다. 종합하면 하나님이 성전 재건을 하려는 의지를 가졌기 때문에 성전 재건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방해 요소들을 다 없애주고 성전 재건을 시작할 때부터 성전 재건을 마칠 때까지 함께 해 주어 반드시 완공되도록 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신약시대에는 교회공동체와 성도 개인이 성전입니다 (엡2:21-22, 고전3:16, 고후6:16). 교회와 성도는 영적으로 성숙해져야 합니다 (빌2:12, 벧후3:18, 유1:10).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맡기신 사명도 감당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개인의 일과 가정 일도 건강하게 이루어가야 합니다. 외부적 방해 요인이 크고 많아도 우리 스스로가 내적으로 낙담하여 자신감이 없을지라도 아예 손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이 의지를 가지고 함께 해주실 것을 믿고 힘써 시작해야 합니다. 요한계시록22:13에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고 했고, 빌립보서1:6에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고 했고, 마태복음28:20에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3. 두 감람나무 환상에 대한 설명 (11-14절)

 

  11 내가 그에게 물어 이르되 등잔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12 다시 그에게 물어 이르되 금 기름을 흘리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니

  13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는지라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14 이르되 이는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니라 하더라

 

  스가랴가 또 순금등대 좌우편에 하나씩 있는 두 감람나무 환상에 대한 뜻을 물었습니다. 순금등대에 금기름을 대어 주는 두 금관 옆에 있는 두 감람나무에 대해 물은 것입니다. 천사는 그것이 두 기름발리운 자로서 세상의 주인이신 여호와 하나님 앞에 서서 섬기는 자들이라고 했습니다 (11-13절).

 

  두 감람나무는 스룹바벨과 예수아를 의미합니다. 스룹바벨과 예수아를 통해 금색을 띤 기름이 순금등대에 공급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두 사람을 통해 성전 재건 공사를 완공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실 것을 말합니다.

 

<結言>

  이 환상은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교회가 완성될 것을 예언하는 내용입니다 (롬11:17). 예수님은 기름부음 받은 자로서 제사장과 선지자 사역을 하시므로 구속사역을 하셨습니다 (히4:14). 성령이 그에게 역사하여 구속사역을 이루므로 하나님의 교회 공동체가 이루어졌습니다. 종말에도 스룹바벨과 예수아 같은 사명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교회를 온전케 해 나갈 것입니다 (계1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