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강해

<聖經> 스가랴 11:1-17

<題目> 거부한 자들에 대한 심판

 

<序言>

  본 장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자들에 대한 심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포로잡혀 가지 전의 상황이라기 보다는 미래에 예수 그리스도를 도래 때에 그를 거부한 자들에 대한 심판에 대한 예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실 그리스도를 판 유다 족속이 화를 당할 것을 경고하는 메세지입니다. 내용구조는 이스라엘의 애곡과 지도자들에 대한 심판(1-8절),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과 거짓 목자의 출현(9-17절)로 되어 있습니다.

 

<本論>

            1. 이스라엘의 애곡과 지도자들에 대한 심판 (1-8절)

 

  1 레바논아 네 문을 열고 불이 네 백향목을 사르게 하라

  2 너 잣나무여 곡할지어다 백향목이 넘어졌고 아름다운 나무들이 쓰러졌음이로다 바산의 상수리나무들아 곡할지어다 무성한 숲이 엎드러졌도다

  3 목자들의 곡하는 소리가 남이여 그들의 영화로운 것이 쓰러졌음이로다 어린 사자의 부르짖는 소리가 남이여 이는 요단의 자랑이 쓰러졌음이로다

  4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는 잡혀 죽을 양 떼를 먹이라

  5 사들인 자들은 그들을 잡아도 죄가 없다 하고 판 자들은 말하기를 내가 부요하게 되었은즉 여호와께 찬송하리라 하고 그들의 목자들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는도다

  6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다시는 이 땅 주민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사람들을 각각 그 이웃의 손과 임금의 손에 넘기리니 그들이 이 땅을 칠지라도 내가 그들의 손에서 건져내지 아니하리라 하시기로

  7 내가 잡혀 죽을 양 떼를 먹이니 참으로 가련한 양들이라 내가 막대기 둘을 취하여 하나는 은총이라 하며 하나는 연합이라 하고 양 떼를 먹일새

  8 한 달 동안에 내가 그 세 목자를 제거하였으니 이는 내 마음에 그들을 싫어하였고 그들의 마음에도 나를 미워하였음이라

 

  레바논의 백향목과 잣나무와 바산의 상수리나무가 살라지고 요단이 황무해진다고 했습니다. 그로 인하여 목자가 곡하고 어린 사자가 곡한다고 했습니다. 살림과 수풀과 초장이 없어지니 목자들은 양 떼를 먹일 수 없어서 울고 어린 사자들은 거처와 먹을 것이 없어져서 울게 된다는 것입니다 (1-3절). 비옥하고 기름진 땅이 심판을 당하니 견고함과 아름다움과 풍성함이 다 없어지고 황폐화 된다는 것입니다. 그 때에는 '목자'와 '어린 사자'로 비유된 부패한 지도자들이 애곡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로마의 디도(Titus)의 공격으로 예루살렘이 멸망하므로 성취됩니다.  

 

  하나님은 스가랴에게 잡힐 양 떼를 먹이라고 했습니다. 양 떼를 산 자들은 잡아도 죄가 없다고 하고 판 자들은 자기가 부요케 되었으니 하나님께 찬송을 하리라고 한다고 했습니다. 그 목자들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땅을 심판한다고 했습니다 (4-6절).  한 달 동안에 세 목자를 끊었다고 했습니다. 그들도 하나님을 싫어 했고 하나님도 그들을 싫어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8절). 산 자는 로마 정권을, 판 자는 유대 종교지도자들을 말합니다. 그들은 서로 자신들의 유익을 위해 양 떼를 이용하고 불쌍히 여기지 않았습니다. '세 목자'는 유대의 지도자들인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친히 잡힐 양 떼를 먹인다고 했습니다. 막대기를 취하여 은총과 연락이라고 양 떼를 먹인다고 했습니다 (7절). '은총'은 기쁨과 즐거움을 말하고 '연락'은 통일과 화합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기쁨과 연합으로 인도하실 것을 예표합니다.   


 

          2.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과 거짓 목자의 출현 (9-17절)

 

  9 내가 이르되 내가 너희를 먹이지 아니하리라 죽는 자는 죽는 대로, 망하는 자는 망하는 대로, 나머지는 서로 살을 먹는 대로 두리라 하고

  10 이에 은총이라 하는 막대기를 취하여 꺾었으니 이는 모든 백성들과 세운 언약을 폐하려 하였음이라

  11 당일에 곧 폐하매 내 말을 지키던 가련한 양들은 이것이 여호와의 말씀이었던 줄 안지라

  12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품삯을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거든 그만두라 그들이 곧 은 삼십 개를 달아서 내 품삯을 삼은지라

  1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이 나를 헤아린 바 그 삯을 토기장이에게 던지라 하시기로 내가 곧 그 은 삼십 개를 여호와의 전에서 토기장이에게 던지고

  14 내가 또 연합이라 하는 둘째 막대기를 꺾었으니 이는 유다와 이스라엘 형제의 의리를 끊으려 함이었느니라

  1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또 어리석은 목자의 기구들을 빼앗을지니라

  16 보라 내가 한 목자를 이 땅에 일으키리니 그가 없어진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하며 흩어진 자를 찾지 아니하며 상한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강건한 자를 먹이지 아니하고 오히려 살진 자의 고기를 먹으며 또 그 굽을 찢으리라

  17 화 있을진저 양 떼를 버린 못된 목자여 칼이 그의 팔과 오른쪽 눈에 내리리니 그의 팔이 아주 마르고 그의 오른쪽 눈이 아주 멀어 버릴 것이라 하시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먹이지 않고 죽는 자는 죽는 대로 망할 자는 망할 대로 피차 살을 먹는 다는 살을 먹는 대로 둘 것이라고 했습니다 (9절). 죽는 자는 자연사하는 자를 가리키고, 멸망할 자는 전쟁과 질병에 의한 멸망을 가리키고, 살을 먹는 자는 내분으로 인한 기근과 피폐함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더 이상 먹이거나 다스리거나 보호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①은총의 막대기를 자른다고 했습니다 (10-13절).

 

  하나님이 은총의 막대기를 잘라 이스라엘 백성과 세운 언약을 당일에 폐한다고 했습니다. 그 때에야 하나님을 따르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10-11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열방의 침략으로부터 보호해준다는 언약을 지키지 않으므로 열방이 이스라엘을 점령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호2:18). 스가랴는 백성들에게 자기를 삯으로 쳐 달라고 하니 그들이 고가 은 30에 쳐 주었습니다. 그 때에 하나님께서 그것을 토기장이에게 던지라고 해서 스가랴가 그것을 토기장이에게 던졌다고 했습니다 (12-13절). 하나님이 열방의 침략을 보호해 주지 않으니까 기근으로 인해 사람을 죽은 종의 몸값에 쳐 준 것입니다 (출21:32). 이는 로마의 이스라엘 침략으로 성취되었고, 예수님이 가룟유다에 의해 은 30에 팔리고 (마26:15) 가룟유다가 그것을 성전에 던지니 대제사장이 그것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로 삼게 하므로 상취되었습니다.

 

   ②연락의 막대기를 자른다고 했습니다 (14절).

 

  하나님이 도 둘째 막대기인 연락의 막대기를 끊으므로 유다와 이스라엘의 의를 끊는다고 했습니다. '막대기'는 목자가 양을 인도할 때 사용하는 지팡이입니다. '연락'이란 막대기를 끊는다는 것은 이스라엘의 결집 상실로 흩어질 것을 말합니다. 초대교회 때 박해로 예루살렘교회가 흩어져 디아스포라들이 생긴 것으로 성취되었습니다.

 

   ③우매한 목자를 친다고 했습니다 (15-17절).

 

  하나님이 스가랴에게 우매한 목자들의 기구를 취하라고 했습니다. 한 목자를 일으킬 것인데 그가 없어진 자를 마음에 두지 않고 흩어진 자를 찾지 않고 상한 자를 고치지 않고 강건한 자를 먹이지 않고 오히려 살진 자의 고기를 먹으며 그 굽을 찢으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양 떼를 버린 못된 목자에게 칼이 임하게 한다고 했습니다. 그 팔과 눈에 임하게 하여 팔이 잘리고 눈이 아주 어두워 지리라고 했습니다 (15-17절). 이는 거짓 그리스도가 나올 것을 예언한 것이고 (마24:4, 23-26), 종말에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이 나올 것에 대한 예언이기도 합니다 (계13:11-18). 그러나 마침내 그들을 붙잡아 유황불못에 던질 것입니다 (계19:20, 20:10).   

 

<結言>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거부한 자들을 심판하신다고 했습니다. 특히 거짓 목자들을 심판한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 말씀을 청종하고 하나님이 맡긴 사명을 진실히 감당하기를 힘써야 하겠습니다.